본문 바로가기

old_Coding

[Windows OS 관련] 윈도우 서비스 관리하기 (생성/삭제/관리)

 

 

윈도우 서비스 생성/삭제/관리 하기

 

 

업무 중에 서비스 관련된 부분이 있었는데, 참 간단한 부분이었는데 많이 해딩했다.. 구글링하니 정말 금방 찾을 수 있었다..(아 진리인가..)

 

<필자가 참고한 웹페이지>

 

윈도우 서비스의 개념에 대한 내용은 추후 포스팅으로 미루기로 한다.(지금 이 포스팅도 몇 일 지나면 까먹을까봐 끄적이는 것..)

 

기본적으로 윈도우 GUI 환경에서 서비스 조회는 간단하다. 보통 제어판->관리 도구->서비스 로 들어가는 방법이 보편적이고, Windows Server용 운영체제는 관리도구가 이미 키보드 “윈도우 키”만 누르면 찾을 수 있다. 한번 들어가 보면 다음과 비슷한 창이 보일 것이다. (내용은 당연히 다르다..)

 

필자는 윈도우 등록/삭제는 cmd(윈도우 콘솔창)에서 하고 확인은 이 서비스 페이지에서 했다. (저 페이지에서 등록하는 방법을 엄청 찾았다..ㅠㅠ) 저 페이지에서는 간단히 이미 등록되어 있는 서비스에 대한 일시 정지 / 재시작 / 시작 등의 컨트롤이 가능하다.

 

서론이 너무 길었다. 이제 본격적으로 등록/삭제에 대해서 알아보자! 두 커맨드 모두 sc.exe 라는 유틸리티를 이용하게 된다. 간단한 예를 들어 풀어보겠다. C:\TestFolder\TestApp.exe 라는 실행파일이 있다고 가정하고 풀어나가 보겠다.

 

먼저 윈도우 “실행” 창에 “cmd”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콘솔창을 볼 수 있다.

 

이제 위에 예를 든 실행파일을 New Service 라는 이름의 서비스로 등록하고 싶다고 해보자. 명령어를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.

 

> sc create “New Service” binPath= “C:\TestFolder\TestApp.exe”

 

대충 느낌이 오는가? create 바로 뒤에 오는 스트링은 새로 등록할 “서비스 이름”이고 binPath 뒤에 나오는 경로는 “실제로 수행될 실행파일 경로”다. 이와 같은 명령어가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면

“ [SC]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등록되었습니다.”

뭐 이런 코멘트가 한줄 등장한다.(정확히 토씨 하나 안틀리고 썼다고는 말 못하겠다.. 캡처는 귀찮..)

 

만약 실패한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게 될 것이다.

이 화면은 파라메터 값이 정상적이지 않을 때 등장한다. (명령어 다시 확인하라는 친절함..)

 

 

삭제는 매우 간단하다.

> sc delete “New Service”

서비스가 존재한다면 해당 서비스는 삭제 될 것이다.